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

크로스오버 27Q LED

by Junhyeok 2011. 8. 13.

리뷰는 아니고 그냥 모니터 교체 신고할 겸 간단한 비교 사용기다. 2008년에 산 30인치 모니터를 지금까지 잘 써오고 있긴 했지만, 사실 모니터가  너무 무거워서 모니터 암이 축축 처지고, 전력 소모와 발열도 상당한 점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리고 올해들어 30인치의 해상도에 버금가는 27인치 광시야각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들이 저렴한 가격에 많이 출시되는걸 보면서 바꿀까 말까 고민하는 와중에 30인치 모니터의 상태가 안좋아져서 냅다 바꿔버렸다.
그래서 고른게 크로스오버 27Q LED. 패널이야 어차피 다 LG 생산이고, 내가 전문적인 사진이나 동영상 작업을 하는게 아니니까 AD보드가 없는 바이패스 방식 모니터면 충분하고, LED니까 전력 소모도 적고, 내장스피커는 절대 쓸일 없으니까 필요없고, 스탠드도 어차피 분리해서 암에 달거니까 쓸데없고, 결정적으로는 철제 프레임에 단순한 디자인이 맘에 들어서 샀다.

1. 포장, 구성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스에 스티커로 붙어있는 모델명은 맞는데 엉뚱한 스펙이 인쇄되어 있어 다소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포장은 특별한건 없고 충격 흡수용 스펀지와 긂힘 방지용 비닐이 붙어 있다. 구성품은 모니터와 어댑터, 듀얼링크 DVI 케이블이 전부. 사실 더 필요한 것도 없긴하다. 액정클리너와 USB 미니 선풍기가 같이 들어있었는데 아마도 판매자가 화요일에 들어온 주문을 목요일에 발송한게 걸려서 서비스로 준거 같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일단 아무 연락없이 늦게 배송해서 기분 나쁘지만, 쇼핑몰에서 일해본 입장에서 그냥 대인배 마인드로 넘어가기로 했다. 근데 한진택배에서 늦게 배송해준건...... 그냥 안넘어갈려고 해도 뭐 조치할만한게 없네. ㅋㅋ

2. 30인치와 크기, 무게 비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30인치와의 크기 비교. 막상 바로 옆에 대고 비교해보니까 생각보다는 크기 차이가 좀 있었다. 27인치는 글래어 패널이라 모니터 앞쪽이 다 비치고 있다. 30인치는 2560×1600의 해상도, 27인치는 2560×1440 해상도라 웹브라우저가 좀 짧게 보이는게 어색했지만 큰 차이는 아니다. 도트피치도 0.2505mm : 0.2331mm 로 27인치가 더 작지만 글자 읽는데는 큰 무리가 없다.

01

27인치도 암이 100% 완벽하게 처지지 않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3kg 이상 가볍기 때문에 높이 조절 가능 범위가 훨씬 넓어졌다.


30인치는 모니터암이 이렇게 쳐졌었다.

3. 전력 소모량 비교

모니터에 표시된 화면 색상에 따라서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인스펙터를 정말 오랜만에 꺼내서 대략 측정해본 결과

30인치는 최소 밝기에서도 60W이상, 최대 밝기시 120W에 달했지만 27인치는 최소 밝기에서 30W미만, 최대 밝기에서도 70W대를 기록했다. 스펙상 65W라고 되어 있는 것에 비하면 다소 높게 나왔지만 어차피 최저 밝기로 쓰니까 신경쓰지 않기로 했다. 그저 불량화소 없고 빛샘없는 양품이 와서 감사할 뿐.

전력 소모량이 줄어든 만큼 발열도 개선되어서 최저밝기에서는 거의 열이 나지 않는 수준이다. LED 백라이트의 위엄인 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