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Tvheadend

TVHeadend 트랜스코딩 설정하기

by Junhyeok 2017. 7. 23.

 TVHeadend에서 Configuration - Stream - Stream profiles를 살펴보면 pass라는 프로파일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말 그대로 영상 신호를 아무 가공없이 그대로 내보낸다는 뜻. 이렇게 되면 10Mbps 정도가 사용되서 데이터 소모가 매우 크고 스마트폰으로 시청하다보면 화면이 끊기는 경우가 많았다. 대역폭의 문제일 수도 일 수도 있고, 스마트폰 디코딩 능력이 떨어져서 일 수도 있는데 확실한 건 알 수 없는 상황. 그래서 트랜스코딩을 하려고 했는데 헤놀로지에 설치된 TVHeadend에서는 트랜스코딩이 불가능했다. CPU는 Xeon 1230V3 라서 자원이 넘치는데 왜 트랜스코딩을 하지 못하니? 

 그래서 윈도 Hyper-V에 우분투를 설치하고 TVHeadend를 설치하는 험난한 길을 선택했다. 의외로 설치 자체는 어렵지 않았지만 EPG를 보는데 오래 걸렸다. 하지만 이제 모두 해결하고 드디어 트랜스코딩을 손 볼 차례. (사실 EPG 없이도 트랜스코딩은 가능했지만)

미리 만들어져있는 여러가지 프로파일을 가지고 테스트 해보았을 때, 위 캡쳐화면 정도의 세팅에서 적절한 화질과 끊김없는 시청을 할 수 있었다.

해상도 960X540에 영상 비트레이트는 2.5Mbps로 트랜스코딩되고 있는게 로그에 나온다. 2.5Mbps로 맞춘 이유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에서 QOS에 걸려 속도가 3Mbps로 제한되었을때도 원활하게 보기위해서이다. (그런데 정작 데이터를 다 써본 달이 얼마 없다는... 이번 달도 15GB중 아직 5GB도 사용못한 상태) AMD 라이젠 1700 CPU 기준으로 하이퍼-V에 가상프로세서 수를 1개로 했을 때는 끊김이 있고 2개 이상시 원활한 재생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