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예약종료

by Junhyeok 2017. 9. 8.

 컴퓨터를 쓰다보면 여러가지 작업을 진행중인 가운데 자리를 비우거나 잠을 자게되는 경우가 있다. 혹은 매일 같은 시각에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해야될 수도 있다. 이럴 때 '자동으로 예약된 시각에 꺼지는 기능은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예전부터 그런 기능을 제공해왔다. 다만 약간 불편하고 어려워서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 윈도의 작업 스케줄러와 shutdown 명령어를 이용해서 매일 같은 시각에 컴퓨터가 종료되도록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제어판 - 관리 도구 - 작업 스케줄러를 차례로 클릭하고, 우측에 작업 만들기를 클릭한다.

일반에서 작업의 이름과 설명을 간단히 정해준다.

트리거 탭으로 이동하고 좌측 하단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여러가지 조건을 지정하고 작업이 시작되도록 지정할 수 있다. 캡쳐화면은 매일 자정에 동작이 실행되도록 설정한 모습

동작탭으로 옮겨가서 마찬가지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컴퓨터 종료를 할 것이므로 프로그램/스크립트에 shutdown 이라는 명령어를 넣고, 인수추가(옵션)에 /s /f /t 300이라고 채워넣었다. /s 는 컴퓨터를 종료하라는 의미, /f는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로 닫으라는 의미, /t 300은 300초 후에 명령이 실행된다는 뜻이다. 위의 설정대로 따라했다면 컴퓨터는 매일 자정에 5분후 종료된다는 메세지가 뜨고 00:05분에 종료가 될 것이다. 만약 중간에 취소하고 싶다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shutdown /a 라고 입력해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