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쓰다보면 여러가지 작업을 진행중인 가운데 자리를 비우거나 잠을 자게되는 경우가 있다. 혹은 매일 같은 시각에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해야될 수도 있다. 이럴 때 '자동으로 예약된 시각에 꺼지는 기능은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예전부터 그런 기능을 제공해왔다. 다만 약간 불편하고 어려워서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 윈도의 작업 스케줄러와 shutdown 명령어를 이용해서 매일 같은 시각에 컴퓨터가 종료되도록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제어판 - 관리 도구 - 작업 스케줄러를 차례로 클릭하고, 우측에 작업 만들기를 클릭한다.
일반에서 작업의 이름과 설명을 간단히 정해준다.
트리거 탭으로 이동하고 좌측 하단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여러가지 조건을 지정하고 작업이 시작되도록 지정할 수 있다. 캡쳐화면은 매일 자정에 동작이 실행되도록 설정한 모습
동작탭으로 옮겨가서 마찬가지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컴퓨터 종료를 할 것이므로 프로그램/스크립트에 shutdown 이라는 명령어를 넣고, 인수추가(옵션)에 /s /f /t 300이라고 채워넣었다. /s 는 컴퓨터를 종료하라는 의미, /f는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로 닫으라는 의미, /t 300은 300초 후에 명령이 실행된다는 뜻이다. 위의 설정대로 따라했다면 컴퓨터는 매일 자정에 5분후 종료된다는 메세지가 뜨고 00:05분에 종료가 될 것이다. 만약 중간에 취소하고 싶다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shutdown /a 라고 입력해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