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VNC를 이용한 우분투 원격접속하기

by Junhyeok 2018. 5. 15.

 최근 우분투에 Tvheadend, plex 등을 이용해서 미디어 서버를 만들어보고 있다. Windows에 비해서 익숙하지 않긴하지만 각종 프로그램 설치나 설정에 조금의 어려움은 있지만 조금만 검색해보면 웬만한 문제들은 해결이 가능했다. 서버로의 기능은 현재 쓰고 있는 Windows를 대체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파이어폭스나 크롬 브라우저도 사용가능해서 Kodi를 설치하고 TV에 연결하면 HTPC로도 그만일 듯.

 2017/12/14 -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 - 윈도우에서 우부툰로 원격데스크톱 접속을 해보자

그런데 서버로 사용하기 위해서느 원격 접속이 필수인데, 지난 번 포스팅처럼 xrdp를 이용하면 Windows에서는 접속이 가능하지만 스마트폰 같은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프로토콜 에러라는 메세지와 함께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rdp가 아닌 vnc를 이용한 원격접속 방법을 시도했다. rdp를 이용하면 로컬에서는 접속이 끊기고 원격지에서만 PC를 제어하지만 VNC는 로컬 시스템에 사용자가 로그인되어 있어야하고, 같은 화면을 보면서 PC를 제어하게 된다. 스마트폰 초창기에 유행한 크레이지 리모트나, 팀뷰어를 생각하면 된다.


우분투 최신 LTS 버전인 18.04 기준

 Windows에서 원격 데스크톱 허용하듯이 이렇게만 설정해주면 리눅스끼리의 원격 접속은 문제없지만, 다른 운영체제에서 접속하는데는 암호화 관련 문제가 있다. 그래서 관련 설정을 꺼주어야 한다. 아래 명령어로 dconf 에디터를 설치해준다.

apt install dconf-editor


dconf-editor 실행 후 /org/gnome/desktop/remote-access 항목으로 들어가서 require-encryption 옵션을 꺼준다.

Play 스토어에서 VNC로 검색을 하고 제일 위에 있는 앱을 설치해봤다. VNC는 기본포트로 5900을 사용하는데, 암호화 기능도 끈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포트로 바꿔서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해본 모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