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운동장 정보

셀틱 - Celtic Park

by Junhyeok 2008. 2. 19.

사용자 삽입 이미지
   21일 새벽 4시 30분에 셀틱과 바르셀로나 간의 챔피언스리그 16강 경기가 펼쳐질 셀틱 파크입니다. 셀틱 파크는 스코틀랜드 최대의 도시인 글래스고에 자리하고 있는 스코틀랜드 최대의 축구경기장이자 올드트래포드에 이어 영국에서 2번째로 큰 축구경기장입니다. 이 외에도 글래스고에는 UEFA 5성구장인 Ibrox Stadium과 Hampden Park까지 있어 큰 경기장들이 과도하게 많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글래스고가 스코틀랜드 최대의 도시라고는 하지만, 자체의 인구는 채 60만이 되지 않고 주변 지역을 합쳐봐야 200만 명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입니다.

[iframe src=http://www.joons.net/map/glasgow.htm width=520 height=400 frameborder=0][/iframe]

  셀틱 파크를 처음 설계한 사람은 Archibald Leitch라는 건축가로 셀틱 파크 외에도 레인져스, 토트넘, 선더랜드, 풀럼, 에버튼 등 20여 개가 넘는 팀들의 건설에 참여한 유명한 건축가입니다. 셀틱 파크는 1892년에 지어졌고, 오래된 만큼 많은 개보수 공사를 거쳐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수용인원이 60,857명에 달함에도 UEFA 5성구장으로 인증받지 못하고 있어 5성구장으로 인증받기 위한 공사계획이 발표된 상황입니다.

  90년대 이후 셀틱을 거쳐간 유명 선수로는 네덜란드의 반 호이동크(95~97), 스웨덴의 헨릭 라르손(97~04), 호주의 마크 비두카(98~00), 아일랜드의 로이 킨(05~06), 그리고 현재 활약 중인 일본의 나카무라 슌스케(05~)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현재 스쿼드에서는 맨시티에서 임대해온 Samaras, PSV 출신의 Hasselink, 세비야에서 이적해온 Hinkel 등이 간간이 들어본 이름입니다. 근래 들어 02/03시즌 UEFA컵 준우승 외에는 유럽대항전에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셀틱이 바르셀로나를 맞아서 이변을 일으킬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