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대회

코파 아메리카

by Junhyeok 2011. 7. 2.



   
 남아메리카 축구 연맹 (CONMEBOL)
     북중미카리브 축구 연맹 (CONCACAF)
     아시아 축구 연맹 (AFC)
     아프리카 축구 연맹 (CAF)
     오세아니아 축구 연맹 (OFC)
    유럽 축구 연맹 (UEFA)

피파는 세계적으로 6개의 대륙연맹을 만들어두었다. 그리고 각 연맹별로 국가대표대항전인 대륙선수권대회와 클럽대항전이 있다. 잘 알려진 것은 UEFA European Football Championship(흔히 유로 2000, 2008 등으로 부름)이나 UEFA Champions League지만 알고보면 대륙별로 다 같은 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대륙별 대회에서 우승하면 컨페더레이션스컵이나 클럽월드컵 같은 대회에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과거에는 이런 대회들이 무질서하게 생겨나고 산발적으로 치뤄지는 감이 있었는데 요즘은 피파가 나서서 많이 정리된 듯.

코파 아메리카(Copa Amrerica)는 남미 축구 연맹(CONMEBOL, CONfederación sudaMEricana de FútBOL, South American Football Confederation) 소속의 축구 국가대표팀들이 출전하는 남미 대륙의 축구 대회다. 남미 축구 연맹은 회원국이 10개국에 불과해서 예선도 없고 다른 대륙 연맹에 속하는 2개팀을 초청해서 겨우 대회를 치르는 모양새다. 주로 가까운 북중미 지역팀을 초청하고, 다른 대륙의 팀은 일본이 99년 대회에 참가했던 적이 유일하다. (일본의 성적을 찾아보지 않을 수 없었는데, 1무 2패로 토너먼트 진출 실패) 올해도 12년만에 초청받았는데 대지진의 여파로 출전을 포기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초청 한번 안해주려나? 이번 대회에는 코스타리카와 멕시코가 초청국으로 출전한다. 멕시코는 얼마전에 골드컵 결승전까지 치뤘는데 참 바쁜 일정인듯.

대회 주기는 과거에 매년 개최하다가 4년, 2년, 심지어 3년 등으로 변동이 많았는데 2007년부터 4년으로 치뤄지고 있다. 그래서 잠시 후면 2011년 대회 개막전이 시작되고, 2015년에는 브라질에서 개최된다. 시차가 대략 13시간나기 때문에 유럽지역 경기를 볼때와는 달리 힘들게 밤에 볼 필요가 없어서 좋네. 이번 대회는 SBS ESPN에서 생중계 예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