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우분투 WOL 설정하기

by Junhyeok 2018. 11. 3.

 그 동안 우분투에서도 잘 써왔다고 생각했던 WOL(Wake On Lan) 기능이 얼마전부터 잘 작동되지 않는다. 그래서 이번에도 검색을 해보니 메인보드 바이오스의 설정 외에도 운영체제에서 랜카드 설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Windows나 우분투 16.04 PC를 사용할 때는 별도 설정이 없어도 대부분 잘되었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던 부분인데 아마 우분투 18.04를 새로 설치하면서부터 뭔가 변경되었나보다.


1.ethtool 설치 : ethtool이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PC가 꺼졌을때 랜카드가 대기하도록 해야한다. sudo apt install ethtool 를 입력해서 ethtool을 먼저 설치한다.

2. ifconfig를 통해서 랜카드 정보를 확인한다. enp6s0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기억해둔다. 사용자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다.

 ethtool 명령으로 랜카드의 상태를 확인해본다. Wake-on: g 라고 되어있으면 wol 기능이 활성화된 것이다. d는 비활성화(disabled)를 의미한다. 스크린샷은 활성화 상태로 만든 후에 찍은 것이라 g로 나와있다.


3. /etc/network/interfaces 파일을 수정한다. /etc 폴더는 리눅스에서 여러가지 설정들이 저장되는 폴더이니 기억해두면 좋다. 관리자 권한으로 수정해야하고 vi, nano, gedit 등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한 에디터를 사용하면 된다. 마지막에 아래처럼 넣어준다.

4번째 줄의 auto 이하 부분이 추가한 내용이다.

 


8월29일 수정

 위의 방법을 적용하니 WOL은 잘 작동하지만 VNC연결이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서 다른 방법을 검색해보았다.

sudo nano /etc/rc.local

나노 에디터를 이용해서 /etc 디렉토리에 rc.local 이라는 파일을 만들고 아래 내용을 입력한다. rc.local은 Windows의 시작프로그램과 같은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bin/bash

ethtool -s enp6s0 wol g

exit 0

나노 에디터는 Ctrl + O로 저장, Ctrl + X로 종료해준다.

sudo chmod +x /etc/rc.local 

좀전에 만든 rc.local 파일을 chmod +x 명령어로 실행파일로 만들어준다. 

이렇게 해주니 VNC와 WOL 모두 잘 작동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