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우분투 크롬 키모음 잠금 풀기

by Junhyeok 2018. 10. 26.

 우분투에서 크롬을 설치하고 실행 후 로그인을 하면 몇 가지 비밀번호를 만들도록 한다. 그러면 크롬을 새로 실행할 때마다 키모음 잠금을 풀 암호를 입력하도록 하는데 꽤나 귀찮기 때문에 없애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keyrings 라는 숨겨진 디렉토리가 있는데 이것을 없애주면 된다. 혹시나 차후에 문제가 되면 복구할 수 있도록 디렉토리 이름만 살짝 변경해주겠다.

 mv ~/.local/share/keyrings ~/.local/share/keyrings.back

  1. ~는 현재 사용자의 홈디렉토리를 의미한다.
  2. .은 숨김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의미한다. 홈디렉토리에서 ls 명령으로 파일과 디렉토리의  목록을 보면 나타나지 않지만 -a 옵션을 사용하면 숨겨진 파일까지 모두 볼 수 있다.
키링 디렉토리의 이름을 변경했다면 우분투에서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한다. 크롬을 실행하고 새로 로그인하면 키모음 잠금 풀기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위 방법을 사용하니 처음에는 잘 되는 듯 했지만 새로 부팅하면 다시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와서 다른 방법을 추가한다. 검색해보니 키모음 해제 메세지가 나오는 원인은 자동 로그인을 사용하거나 계정 암호와 키모음의 암호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해결을 위해서는 자동 로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 계정과 키모음의 암호를 일치하게 해주거나 키모음의 암호를 없애버리면 된다. 나는 자동 로그인을 쓰고 싶기 때문에 키모음 암호를 없애버리는 방법을 택했다.

 우분투에서 윈도키를 누르고 암호라고 검색하면 암호 및 키 실행이 가능하다. 로그인 부분에 우클릭을 해보면 암호를 바꿀 수 있는데 현재 암호를 입력하고 바꿀 암호에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계속 버튼을 눌러서 진행한다. 암호를 암호화하지 않고 저장하겠냐고 물어보면 그대로 진행. 보안상 좋지 않다고하니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 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