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우분투 crontab 이용해서 재부팅 예약하기

by Junhyeok 2019. 1. 16.

 Windows에서는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작업들을 예약하거나 정기적으로 실행되게 할 수 있다. 리눅스에서도 이런 작업이 가능한데 crond가 이런 일을 하는 데몬(서비스)이고 우분투에서는 /etc/crontab 파일을 통해서 작업을 등록하면 된다.

 터미널을 열고 (Ctrl + Alt + T), Windows의 메모장과 비슷해 초보자가 사용하기 쉬운 gedit를 이용해서 /etc 디렉토리의 crontab 파일을 연다. 명령어 앞에 sudo를 붙인 이유는 root 권한이 없이는 수정한 내용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파일이 열리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온다.

# /etc/crontab: system-wide crontab

# Unlike any other crontab you don't have to run the `crontab'

# command to install the new version when you edit this file

# and files in /etc/cron.d. These files also have username fields,

# that none of the other crontabs do.


SHELL=/bin/sh

PATH=/usr/local/sbin:/usr/local/bin:/sbin:/bin:/usr/sbin:/usr/bin


# m h dom mon dow user command

00 07    * * *   root    reboot

m h dom mon dow user command 는 각각 분, 시, 일, 월, 요일, 사용자, 실행할 명령을 의미한다.

밑줄을 그어놓은 부분이 내가 재부팅을 위해서 입력한 내용인데, 매일 오전 7시 루트권한으로 재부팅하라는 내용이다. 

필요한 명령을 입력했으면 저장하고 다시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변경된 내용을 적용해주기 위해서 systemctl restart 명령을 이용해 crond 서비스를 재시작해주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