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우분투 아파치2 웹서버 루트 디렉토리 변경

by Junhyeok 2019. 1. 18.

 우분투에 Apache2를 설치하고 웹서버를 만들었다. 우분투에서 Apache2의 기본 디렉토리는 /var/www/html 이다. 그런데 이 기본 디렉토리를 사용하다보니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어서 다른 곳으로 옮기고 싶어졌다.

 첫째, /var/www/html 디렉토리가 루트 계정 소유로 되어있어서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웹브라우저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저장할 수 없어서 다른 곳에 다운받은 후 터미널에서 sudo cp 같은 명령어를 이용해야 된다.

 둘째, FTP로 접속했을 경우도 각 계정의 홈 디렉토리가 제일 처음 보이는 디렉토리이다보니 파일을 업로드하려면 여러 단계 디렉토리를 이동해야되서 불편했다.

 예전에 웹호스팅 회사 서비스를 사용할 때는 계정이름으로 된 홈 디렉토리에 FTP로 바로 접속되고 웹페이지에 필요한 파일을 업로드해서 사용했다는게 생각나서 기본 디렉토리를 변경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오늘도 검색!!



우분투에서 Apache2의 기본 디렉토리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2가지 파일을 수정해야된다.

/etc/apache2/apache2.conf

/etc/apache2/sites-available/000-default.conf

먼저 nano 에디터로 apache2.conf를 수정하기 위해서 아래처럼 입력한다.

junhyeok@brix:~$ sudo nano /etc/apache2/apache2.conf

<Directory /var/www/html>

        Options Indexes FollowSymLinks

        AllowOverride None

        Require all granted

</Directory>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윗 부분의 내용이 보인다. /var/www/html 을 자신이 원하는 디렉토리로 변경한다. 나는 /home/junhyeok/www로 변경했는데, 변경할 디렉토리는 직접 만들어 주어야 한다. Ctrl + O, Enter를 눌러서 저장하고 Ctrl + X를 눌러서 닫아준다.

다음은 000-default.conf를 수정해준다. 마찬가지로 나노 에디터로 열어보면

        ServerAdmin webmaster@localhost

        DocumentRoot /var/www/html

DocumetRoot 다음 기본 디렉토리가 보인다. 역시 /home/junhyeok/www 로 변경해주었다.

파일 변경이 완료되면 터미널에서 systemctl restart apache2를 입력해서 apache2를 재시작해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