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플렉스드라이브(Plexdrive), 우분투에서 구글 드라이브 마운트하기

by Junhyeok 2018. 12. 25.

 플렉스 드라이브는 맥이나 리눅스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는  RaiDrive나 rclone이 있는데, RaiDrive는 Windows용 밖에 없고 rclone과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 플렉스 라이브러리를 구성할 경우 잦은 읽기, 쓰기 작업으로 인해 차단되는 일이 많다. 그런 불편함을 없애고 플렉스에 최적화시켜서 만든게 플렉스드라이브라고 한다.

 아무리 최적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컴퓨터에 직접 연결된 저장장치보다 속도가 느린데 굳이 어렵게 연결해서 사용하는 이유는 무제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무제한으로 용량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월 10$ 정도하는 G Suite 사용자이거나 대학교 등을 통해서 무제한 계정을 받은 사람들만 가능하다.

plexdrive 설정


내가 사용하는 환경인 우분투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https://github.com/dweidenfeld/plexdrive/releases 에서 plexdrive-linux-amd64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다운된 파일이 실행될 수 있도록 권한을 변경한다.

sudo chmod 755 plexdrive-linux-amd64

다음은 플렉스 드라이브가 어디서나 실행될 수 있도록 /usr/bin 디렉토리로 옮기면서 이름을 사용하기 쉽게 바꿔준다.

sudo mv plexdrive-linux-amd64 /usr/bin/plexdrive

구글 드라이브를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junhyeok이라는 사용자의 홈디렉토리 하위에 plex라는 이름으로 생성했다.

mkdir /home/junhyeok/plex

이제 다음과 같이 마운트 명령을 실행한다

sudo plexdrive mount -o allow_other -v 4 /home/junhyheok/plex

-o 옵션은 퓨즈 마운트 옵션이라고 한다. 퓨즈는 각종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파일시스템화하여 PC에 마운트할 수 있도록 해준다. allow_other 는 모든 사용자가 파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v 옵션은 0 ~ 4까지 지정가능하고 숫자가 클수록 자세한 로그를 볼 수 있다. 나중에 재부팅시에도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서비스로 등록하게되면 어차피 볼 수 없으므로 중요한 값은 아니다.

 그러면 Google Application Client ID와 Client Secret을 요구한다. 두 가지를 입력하면 인증키를 받을 수 있는 주소가 나오니 확인하고 입력하도록 하자. 정상적으로 인증이 되었다면 캐싱작업이 끝난 뒤 마운트된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다. Google Application Client ID는 아래 주소에서 만들 수 있다.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


부팅시 자동으로 마운트되도록 서비스로 등록하기


/etc/systemd/system 디렉토리에 plexdrive.service라는 스크립트 파일을 만든다. 파일 이름은 원하는대로 변경 가능.

[Unit]

Description=Plexdrive

AssertPathIsDirectory=/home/junhyeok/plex 

After=network-online.target

[Service]

Type=simple

ExecStart=/usr/bin/plexdrive mount -o allow_other -v 2 /home/junhyeok/plex 

ExecStop=/bin/fusermount -u /home/junhyeok/plex

Restart=on-abort 

[Install]

WantedBy=default.target

파일을 만들었다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sudo systemctl daemon-reload

sudo systemctl start plexdrive.service

sudo systemctl enable plexdrive.servic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