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

Windows 10 20H2 업그레이드 후기

by Junhyeok 2020. 12. 4.

2015년에 윈도우10이 출시된 이후로 5년이 지났다. 윈도우95 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의 출시 주기상으로는 다음 버전이 나오고도 남을 시간이지만 윈도우10이 출시된 이후로는 'Windows10'이라는 명칭은 바꾸지 않고 비정기적인 업그레이드만 진행하는 것으로 정책을 정했다고 한다. 대신 Windows 10 뒤에 Threshold, Redstone 같은 이름을 덧붙여쓰다가 지금은 6개월 정도에 한번씩 업데이트하면서 년도+H1, H2(전반기, 후반기)로 간단하게 표기하고 있다.

 보통 재설치하지 않고 쓰던 환경과 자료 그대로 업그레이드가 되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별 신경안쓰고 그냥 '또 귀찮게 업그레이드 하나보네' 정도로 지나가게 되었고, 나도 17년에 컴퓨터를 새로 사면서 설치한 윈도우를 그대로 계속 쓰고 있었다. 그런데 Windows 10 19H2에서는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나왔다는 메세지가 떠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보면 계속 실패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몇 번 검색을 해서 해결해보려고 했는데 전부 실패하고,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그냥 쓰다가 시간이 나는 날 제대로 해결해봐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아마 우분투와 듀얼부팅을 해서 업그레이드 후 재부팅할 때 문제가 생기는거 아닌가 짐작만 하다가 그 후로 계속 방법을 찾아봤는데도 실패를 거듭해서 그냥 클린 설치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설치 USB를 만들고 SSD 파티션까지 날려버렸는데... 클린 설치도 안되는 것 아닌가. 아예 설치 화면으로 진입조차 되지 않았다.

 그렇게 며칠을 다른 하드디스크에 설치해두었던 우분투로만 컴퓨터를 쓰다가 마지막으로 시도한게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였는데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니 거짓말처럼 설치가 진행되었다. 그동안 내가 검색을 잘못했나 싶어서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 내용에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관련 이슈가 있는지도 확인해봤는데 그런 건 없었다. 혹시나 AMD B350 칩셋을 쓰는 메인보드에서 윈도우 업그레이드가 안되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시도해보길.

 업그레이드 해보니 역시나 크게 체감되는 것은 없고, 불편한 점들만 생겼다. 일단 제어판에 있던 시스템 설정이 설정 앱의 시스템과 통합되었다. 완전히 없어진건 아니고 실행창(윈도키 + R)에 explorer.exe shell:::{BB06C0E4-D293-4f75-8A90-CB05B6477EEE} 을 입력하거나 탐색기에서 빈 곳에 우클릭 후 속성을 클릭하면 볼 수는 있다.

왼쪽 화면이 익숙하고 편리했는데 오른쪽처럼 변해버렸다

 그리고 실행창에서 netplwiz를 입력하고 부팅시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이 사라졌다.

좌측이 업데이트 전

 보안상 물론 안좋겠지만 이건 너무 불편해서 바로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돌려놓았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asswordLess\Device 경로에 있는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을 2에서 0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기타 20H1부터 바뀐 점이긴 한데, 엣지 브라우저가 크로미움 기반으로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크롬을 주력으로 쓰니 영향이 없고 코타나는 한국어 지원이 안된다고 하니 쓸모없고... 그냥 시간만 낭비한 느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