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by Junhyeok 2019. 7. 5.

 축구를 하는 것이 취미였는데 어느샌가 축구 경기를 촬영하는 것으로 취미가 바뀌었다. 카메라와 렌즈, 삼각대, 드론 등 촬영장비에 적지 않은 돈을 들여서 찍어놓은 영상을 물론 유튜브에 업로드하기도 하지만 원본 영상을 보관하고 싶어서 8TB 용량의 하드디스크도 샀다. 하지만 아무리 큰 용량의 하드디스크라도 언젠가는 가득 차기 마련이고, 혹시나 고장나거나 하면 그 동안의 영상이 모두 날아가는 것이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한 백업도 해야겠다고 마음만 먹고 있었다. 마침 학교에서 구글 드라이브 무제한 용량의 계정을 받을 수 있어서 저장 공간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었는데, 방법이 문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백업 및 동기화', '파일 스트림'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는데 업로드 속도가 너무 느렸다. 하루치 영상만 찍어도 수십 기가바이트는 가볍게 넘어가는데 업로드 속도가 20mpbs에서 왔다갔다하니 컴퓨터를 끌 수 가 없었다.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업로드하면 속도는 괜찮았지만 실수로 창을 닫거나하면 새로 시작해야하는 위험성에 간간히 오류도 발생. 

게다가 내가 지정하는 폴더가 아닌 '내 컴퓨터' 같은 이상한 곳에 저장이 되어서 다른 프로그램, 예를 들자면 플렉스 같은 프로그램에서 접근이 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 그래서 써드 파티 앱을 찾다보니 발견한게 Allway Sync다.  

https://allwaysync.com/

 

Free File Synchronization, Backup, Data Replication, PC Sync Software, Freeware, File Sync, Data Synchronization Software | Allw

Reliable data back-up Replicate and back-up data between your home and office computers, NAS, external drives

allwaysync.com

 설치는 위 사이트에서 파일을 받아서 하면 된다. 간단하고 무료이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 동기화에 있어서 생각할 수 있는 어지간한 기능은 다 가지고 있다고 보인다. 한 컴퓨터 내에서의 폴더간 동기화부터 FTP, webdav 같은 프로토콜과, 원드라이브, 아마존, 구글, 드롭박스 등의 각종 클라우드도 지원하고, 양방향, 단방향, 지정된 시간에 작동하거나 파일 변화감지까지 해주는 등 모든 기능에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사업자나 공공기관 등만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되는 듯. 간단한 영어이므로 그냥 사용해도 큰 어려움은 없겠지만 한글화도 잘되어있으니 필요한 경우 선택하면 되겠다.

 속도도 매우 잘 나와서 집에서 쓰고 있는 100mbps 회선의 대역폭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 물론 이렇게 되면 컴퓨터에서 다른 작업을 하거나 다른 기기 사용시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Netlimiter를 이용해서 적당한 속도로 제한을 해주고 있다.

2018/12/28 -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 - Windows에서 프로그램별 네트워크 속도 조절하기

 

Windows에서 프로그램별 네트워크 속도 조절하기

10년 가까이 Windows로 개인 서버를 운영해오면서 '이런게 있었어?'라고 새로운 개념을 알게 된 순간이 몇 번 있었다. DDNS나 포트포워딩, FTP, VPN, RDP 같은 네트워크의 기초적인 개념을 알게 되었던 순간, 서브..

junhyeok.tistory.com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에서 카카오톡 2개 실행하기  (0) 2020.01.28
ipTIME A2004MU 구입  (0) 2019.07.14
메모리 불량으로 고생한 이야기  (0) 2019.07.05
RODE VideoMicro  (0) 2019.06.28
파나소닉 25mm F1.7 렌즈  (0) 2019.06.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