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

Windows에서 프로그램별 네트워크 속도 조절하기

by Junhyeok 2018. 12. 28.

 10년 가까이 Windows로 개인 서버를 운영해오면서 '이런게 있었어?'라고 새로운 개념을 알게 된 순간이 몇 번 있었다. DDNS나 포트포워딩, FTP, VPN, RDP 같은 네트워크의 기초적인 개념을 알게 되었던 순간, 서브소닉, 플렉스, KODI, Bubble UPNP 같은 스트리밍 프로그램을 알게 된 순간, 최근에는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게 해주는 TVHeadend나 무제한 용량의 구글 드라이브까지.

 그 동안 서버 운영을 하면서 제일 신경쓰였던 부분 중 하나가 네트워크 대역폭이었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스트리밍 정도만 이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누군가 FTP를 이용한 파일 전송 같은 작업을 하게되면 대역폭을 혼자 다 써버려서 나머지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었다. 기가 인터넷이 나오면서 어느 정도는 자연스럽게 해결되었지만 그래도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었다.

 그 문제를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Netlimiter다. 2009 ~ 2010년 경부터 나온거 같은데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요즘 우분투에 빠져서 이것저것 해보다가 우연히 발견해서 사용해보았다. 설치나 사용은 Windows용 프로그램인만큼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만큼 굉장히 쉽다.

https://www.netlimiter.com 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가격은 무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모두 나타나고 원하는 클릭해보면 원하는 속도로 설정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