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운동장 정보

토리노 - 유벤투스, 토리노

by Junhyeok 2007. 10. 16.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리노하면 2006년 동계올림픽을 떠올리는 분이 많을거라고 예상하는데, 진정한 축구팬이라면 이탈리아 최고 명문팀 중 하나인 Juventus F.C.를 떠올려야하지않나 생각합니다. 말은 이렇게 꺼냈지만 사실 저도 이 블로그를 시작하고 클럽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면서 새롭게 알아낸 정보입니다. 왠만한 축구광이 아니고서야 지역이름이 들어가지 않은 구단들의 연고지까지 다 꿰고 있을수는 없으니까요. 토리노에는 현재 유벤투스 외에 Torino F.C.라는 팀까지 모두 2팀이 세리에 'A'에서 활동중입니다. 'A'를 강조한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지난 시즌 유벤투스가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강등되었었기 때문입니다. 인테르와 더불어 창단 이후 한번도 강등되지 않았던 유벤투스였는데 아쉽게도 이제 그 기록은 인테르만 기록하게 되었네요. 그래도 리그 최다 우승이라는 타이틀이 남아있으니, 여전히 최고의 팀임에는 분명합니다. 토리노 F.C.는 지역 라이벌팀으로 현재는 별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지만 과거 40년대 리그 5회연속 우승, 4시즌 연속 홈 무패, 93경기 홈 무패 등의 기록을 세웠던 전통이 있는 팀입니다. 현재 우루과이 출신의 레코바가 뛰고 있는 팀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건축 준비중인 경기장

Stadio delle Alpi

'알프스의 경기장'이라는 뜻의 이름으로 1990년 월드컵을 위해 지어진 경기장입니다. 원래 69,041 명을 수용할 수 있지만 피파 규정상 홈과 어웨이 팀의 팬들을 분리해야하기 때문에 실제 수용인원은 67,229 명입니다.
필드 크기는 105 x 68 m로 5성구장 규격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adio Olimpico di Torino
 현재 두 팀이 홈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기장 입니다. 우리말로 하자면 토리노 올림픽 경기장 정도가 되겠네요. 원래 1934년 월드컵을 준비하면서 65,000석 규모로 지어진 이 경기장의 이름은 Stadio Mussolini였는데 2차 대전 이후 Stadio Comunale로 바뀌었다가 동계올림픽을 위해 27,128 석 규모로 재건축하면서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역시 105 x 68m의 규격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990년에 지어진 Stadio delle Alpi로 두 팀이 홈구장을 옮기면서 한 때는 버려지기도 했지만 Stadio delle Alpi는 재건축 계획이 세워져 사용하지 않는 상태고 Stadio Olimpico는 재건축이 끝나면서 상황이 역전되었습니다. 앞으로 Stadio delle Alpi의 재건축이 끝나면 유벤투스가 옮겨가서 두 팀이 각각의 홈구장을 갖게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