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Tvheadend

우분투 TVHeadend에 EPG 설정하기 ①

by Junhyeok 2017. 7. 21.

 시놀로지 NAS에 사용되는 DSM도 리눅스 기반이므로 명령어는 우분투와 비슷하게 사용되지만 경로 차이라든지 root 권한 같은 사소한 차이점으로 인해서 EPG 설정하는데 애를 많이 먹었다. 그래서 여러 번 설치를 다시 해보면서 헷갈리거나 막혔던 부분들을 정리해두려고 한다.



1. 우분투 계정에 root 권한주기

 일반 계정에서도 명령어 앞에 sudo 라고 입력하면 root 권한으로 실행된다. 하지만 설치한 모듈이 설치되지 않았다고 하거나 특정 폴더나 파일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서 그냥 본인이 만든 계정에 root 권한을 주는게 편리하다.

 터미널(Ctrl + Alt + T)에서 sudo nano /etc/passwd 입력

 마지막 줄 tv가 내가 생성한 계정이다. 뒤에 숫자 1000:1000을 0:0으로 바꿔준다. Ctrl + O, 엔터로 저장하고 Ctrl + x로 닫아준다. reboot를 치고 재부팅한다. 터미널 끝에 #이 표시되면 변경된 것이다. (일반 계정은 $로 끝남) 이제 명령어 칠 때 sudo 부분은 생략 가능하다.


2.각종 업데이트 설치

apt-get update

apt-get upgrade

 차례대로 입력해서 각종 업데이트를 설치한다.


3. epg2xml 사용준비

 epg 정보를 가져와서 tvheadend에 인식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https://github.com/wonipapa/epg2xml 여기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내부 EPG GRABBER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epg2xml.py라는 파일이 사용되고 파이썬은 우분투 설치할때 기본으로 같이 설치되어있으니, BeautifulSoup, lxml, requests라는 모듈을 추가로 설치하자.

먼저 pip 인스톨러를 설치한다.

apt install python-pip

그리고 아래처럼 차례대로 입력해서 설치한다.

pip install beautifulsoup4

pip install lxml

pip install requests

이상하게 beautifulsoup4 설치시 권한이 없다고 에러가 발행해서 sudo pip install beautifulsoup4로 다시 설치를 했다.


4. net-tools 설치

 아이피를 알아보는 명령어인 ifconfig를 쳐보니 apt install net-tools 입력해서 설치하라고 한다. 아이피를 모르면 웹으로 관리자 페이지 접속하기 곤란할 수 있다.

2018/09/04 - [방송-통신/Tvheadend] - 우분투 TVHeadend에 EPG 설정하기 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