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플렉스 서버에 h265 코덱 영상을 우분투에서 트랜스코딩 없이 보는 법

by Junhyeok 2020. 12. 28.

 플렉스 미디어 서버는 리눅스를 포함해 윈도우, 맥, 여러 회사의 나스용 버전이 제공되고, 재생 프로그램 역시 윈도우, 맥 등은 기본이고 콘솔 게임기, 스마트 티비 등등 수많은 기기를 지원한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리눅스용 재생 프로그램만 없다. 그래서 보통 KODI에 plex 애드온을 사용하거나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이용하는데, 두가지 방법 모두 요즘 늘어나고 있는 h265 코덱을 사용한 영상은 재생 PC에서 직접 플레이가 되지 않고 서버에서 트랜스코딩을 해줘야한다. h265 영상의 트랜스코딩은 서버의 CPU자원을 많이 사용해서  가능하면 재생PC에서 다이렉트 재생을 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또 해결책을 검색해보았다.

 결론은 KODI를 이용하되, plex 공식 애드온이 아닌 (코디용 플렉스 공식 애드온의 설정에서 Allow HEVC (h265) 옵션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Composite라는 애드온을 사용하면 된다. PleXBMC 개발이 중단되고 포크된 애드온이라고 한다.

애드온 - 다운로드 - 비디오 애드온 순서로 들어가면 설치할 수 있다. 코디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면서 플렉스와 연동이 되지만 파일을 불러오는 경로가 다소 복잡해지기 때문에 PKC(PlexKodiConnect)를 좀 더 추천한다.

2021/01/12 -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 plexkodiconnect


h265 코덱이란?

2013년 4월에 발표된 규격으로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라고도 한다. 동일 화질로 비교하면 h264 영상의 30~50% 용량으로 압축된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