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름 신고, 사용기, 팁과 강좌/우분투

우분투 원격 접속 관련 소소한 팁

by Junhyeok 2023. 12. 4.

1. 우분투 22.04 버전에서는 VNC 외에 Windows의 원격데스크탑으로도 연결이 가능해졌다.

 이전 버전에서는 우분투에서 Windows로 RDP 접속이 가능하고 Windows에서 우분투로 접속할 때는 VNC만 가능했는데 이제는 양방향으로 RDP, VNC 모두 지원된다. 우분투로 VNC 접속을 위해서는 Enable Legacy VNC Protocol 옵션에 체크를 해주어야 한다. 

2. VNC 연결을 위해서는 모니터가 켜져있어야 한다.

 VNC와 모니터 연결이 무슨 상관이냐는 사람도 있고 VNC 연결에 대해 설명한 블로그 등에서도 모니터 연결에 대한 내용은 없는 경우가 많은데, 검색을 해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모니터 없이 VNC 사용이 안된다고 질문한 걸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에 이런 저런 답변들이 많은데 가장 깔끔한 건 더미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는 것. 그래픽카드 남는 단자에 맞춰서 HDMI나 DP, DVI 더미플러그를 사서 끼워두면 된다. 가격도 저렴하고 리눅스에서 이런저런 소프트웨어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보다 훨씬 쉽다.

https://link.coupang.com/a/bidsR6

 

엠비에프 HDMI 더미플러그 4K 60hz 디스플레이 에뮬레이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듀얼모니터에서 창이동은 super + alt + 화살표키

 컴퓨터에 한 대의 모니터가 연결되어있고 추가로 더미플러그를 사용하면 우분투에서 듀얼모니터로 인식을 한다. 이렇게 사용하다 가끔 크롬 같은 프로그램 창이 더미플러그 모니터쪽으로 이동해있는데 실제로 화면을 볼 수 없어서 창을 실제 모니터로 이동시켜야 한다. 하지만 화면이 보이지 않으니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오기가 어려운데 단축키로 해결할 수 있다. 

Windows에서는 win + 화살표키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우분투에서는 같은 키 조합으로는 하나의 모니터 내에서만 움직인다. 모니터간 이동은 Super + Shift + 화살표키로 가능하다. (Super는 win키를 말한다)

 

4. 스마트폰에서의 원격 접속

 iOS에서는 어떤 앱을 사용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접속에 별 문제가 없었는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RealVNC Viewer를 사용했는데, 그 전에는 정상적으로 되었던 걸로 기억했는데 이번에는 검정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뜨고 정상적으로 사용을 할 수 없었다. 다른 앱을 써보기도 했는데 사용법이 불편해서 다시 RealVNC Viewer에서의 해결책을 찾았다.

 앱에서 접속 정보를 입력할 때 Picture quality 라는 옵션의 기본값이 automatic으로 되어있는데 이걸 high로 변경해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