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전평

2010 남아공 월드컵 조별예선 아르헨티나전 관전평

by Junhyeok 2010. 6. 18.
  경기 결과만 두고보자면 4:1 참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좋은 경기였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후반전 시작 후 세 번째 골을 먹기 전까지는 대등한 위치에서 경기를 풀어나갔기 때문이다. 아마 선수들도 '아르헨티나는 절대 넘을 수 없는 벽'이라는 생각보다는 '이번 경기는 너무 운이 따라주지 않았다'라는 생각과 함께 자신감은 꺾이지 않았을거 같다.

  이른 시간에 자책골을 주게되면 시작부터 굉장히 분위기가 안좋을 수 밖에 없었고 두 번째 골마저도 뭔가 찜찜하게 준 상황이었다. 그러나 운 좋게도 전반 막판 상대 센터백의 실수가 나왔고 이청용이 바로 침착하게 응징해주면서 좋은 분위기로 전반전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후반에 좋은 흐름 속에서 골을 넣지 못하고 마음이 급해지면서 수비수들까지 공격에 가담하자 빈틈이 많이 생길 수 밖에 없었고 아르헨티나는 날카로운 역습으로 두 골을 성공시켰다. 아르헨티나는 마라도나 감독이 한국에는 메시같은 선수가 없다고 한 말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장면을 만들어냈다.

  일본이나 스위스가 한 수 위로 평가되는 카메룬이나 스페인을 상대로 승리를 챙겼을 때는 극단적인 수비전술을 사용했다. 특히나 일본은 볼 소유권을 유지할 생각이 전혀없는듯한 클리어링으로 일관해서 상대팀과 관중들의 김을 빼면서 이기고도 최악이라는 평을 받았다.

  반면에 한국은 용감하게 맞상대를 했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극단적인 수비축구가 아닌 정상적인 경기운영을 하면서도 어느 정도 대등한 플레이를 해줬다. 아마 전반전을 동점으로 마칠 수 있었다면, 혹은 후반전에 염기훈이 결정적인 찬스를 살려줬다면 무리한 공격으로인해 수비가 무너지지 않았을거다.

  전술의 실패다 용병술의 실패다라는 식의 감독탓을 하는 분위기도 약간 있는거 같은데 용병술의 실패는 좀 공감하지만 전술의 실패라는데는 동의하지 않는다. 히딩크가 2002년에 이탈리아를 상대로 수비수를 빼고 공격수를 넣는 도박을 한 것처럼 충분히 모험을 해볼만한 상황이었다.  어차피 조별예선은 한 번 진다고해서 탈락하는게 아니니 말이다.

아르헨티나는 강팀이었지만 넘사벽은 아니었다.

p.s. 용병술에 대해서 한마디 하자면, 볼을 끌기만 하는 염기훈과 축구선수라고 보기엔 운동능력이 너무 떨어져보이는 기성용, 볼을 잡고 생각하는 이동국은 정말 아닌거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