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일지, 건강상식

내가 체험해본 식이유황 (MSM)의 효능

by Junhyeok 2017. 7. 20.

 20대 초반 때부터 꾸준하게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오던 편이었지만 3년 정도 전에 유달리 열심히 했던 시기가 있었다. 그전까지는 축구도 병행하기 위해서 유산소운동 비중을 절반 정도 가져가고 근력운동은 짧게 하는 편이었다. 그러다가 왠지 근육량을 더 늘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안먹던 단백질 보충제까지 먹어가면서 운동해서 2~3kg 불린 적이 있다. 그때 운동량을 늘리면서 스트레칭을 소홀히 한 탓인지 허리에 무리가 와서 하루 정도는 꼼짝도 못하고, 2~3일 정도 고생했었다. 그때부터 일상생활이나 어느 정도 운동은 정상적으로 가능하지만 허리 부근이 뻣뻣하게 굳어져서 불편한 느낌이 드는 상태가 지속되었다. 한의원도 몇 번 가보고 폼롤러나 라크로스 볼 마사지도 열심히 해봤지만 일시적인 효과뿐이어서 힘들었는데, 마지막으로 무릎 때문에 갔던 통증의학과에서 받은 약이 효과가 있었다. 지난 번에도 잠시 언급한 적이 있는 아세클로페낙정, 알비젠정, 레오다제정.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약인데 약을 먹자마자 몇 시간 만에 거짓말처럼 통증이 사라지고 허리근육이 부드러워졌었다. 일주일치 약을 먹는 기간 동안 그렇게 좋아졌다가 며칠 지나니 다시 원상복구 되었던게 아쉬웠을 정도. 그래서 염증이 문제였다고 결론을 내리고 염증에 효과적인 음식이나 영양제를 검색해서 찾아낸게 식이유황이다.

 식이유황은 Methyl Sulfonyl Methane 이란 화학물질이다. WebMD[각주:1]에 따르면 1999년 The Miracle of MSM: The Natural Solution for Pain 이라는 책이 나오고부터 유명해졌다고 한다. MSM의 효능면에서는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칭송하는 글들이 퍼져있는데, 실질적으로 의학적 연구 데이터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다. 위키피디아에서 찾은 정보로는 2008년 FDA에서는 한 기업의 GRAS 신청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GRAS는 안전성에 대한 평가이고 효능과는 관련이 없다. 그래서 각종 식품류에 첨가될 수 있다고 한다. 아래는 WebMD에 정리된 내용

 

효능


운동으로 인한 근육 손상 감소

치질

골관절염


효과 없음


정맥류성 정맥 (다리 정맥이 부풀어 아픈 것)

운동수행능력 향상


불충분한 증거


암, 알러지, 관절통, 알츠하이머, 천식, 숙취, 피로, 만성통증, 상처, 주름, 에이즈, 탈모, 코골이, 타입2 당뇨 등등등등등 너무 많아서 생략.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블로그에서 검색되는 효능


1) 해독 작용

2) 항암, 항염 작용

3) 콜라겐의 상호 작용

4) 피부 보호 작용

5) 정자 활성화 작용

6) 항콜레스테롤 작용

7) 뼈, 근육 강화 작용

8) 염증 제거와 살균 작용

9) 이뇨 및 변비 억제 작용

10) 인슐린 조절 작용

11) 피부 탄력, 튼튼한 손톱과 머리카락

12) 당뇨 완화

13) 심장, 혈관 질환 예방

14) 위 상태 개선 및 변비억제

15) 다른 영양제들의 효력 강화

16) 폐기능 강화

17) 여드름, 건선, 습진, 피부염, 비듬

등등


 일단 블로그에서 검색되는 내용들은 너무 많은데 두 달 정도 꾸준히 먹어본 결과 염증 완화, 제거라는 효과는 확실한 것 같다. 내 경우 나머지 효능들은 관련이 없는 부분이거나 별다른 효과를 느끼지 못했는데, 허리나 목 쪽 근육 뭉침은 확실히 좋아졌다. 내가 먹은 제품은 오른쪽 Sunfood OPTI-MSM FLAKES.

https://iherb.co/3ZapYN9z

 위 링크 제품이다. (추천인 코드 적용된 링크) 물에 타먹는 가루형태인데, 내 경우 딱히 맛을 느끼지 못했는데 사람에 따라서는 쓰거나 역한 맛을 느끼는 경우도 있는 듯하다. 댓글에 많은 후기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 



2018-01-14

MSM은 어머니도 같이 꾸준히 드시는데, 고질적인 무릎관절 통증과 비염이 많이 좋아지셨다고 한다.

  1. 미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건강정보 사이트 [본문으로]

'운동일지,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원에서 맨몸운동하기  (2) 2017.09.01
풀업 연습  (1) 2017.07.25
장골근과 대요근 스트레칭  (0) 2017.07.19
밥스 레드밀 글루텐 프리 뮤즐리  (0) 2017.06.17
글루텐 프리 뮤즐리  (0) 2017.06.15

댓글